혜원의료재단

메뉴

혜원재단소식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홍경섭 내과센터장, 과민성장증후군 관련 연구 결과 국제 학술지 게재

  • 등록일 : 2019-06-11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홍경섭 내과센터장이 책임저자로 참여한 과민성장증후군 연구 논문이 Journal of Neurogastroenterology and Motility(JNM, IF:3.438)에 게재되었습니다.

Journal of Neurogastroenterology and Motility는 기능성위장관질환 분야에서 권위 높은 국제 저널 중 하나입니다.

과민성장증후군 환자 및 건강자원자를 대상으로 ‘음식과 복부 증상’을 주제로 조사를 진행했으며, 연구결과 음식으로 인해 복통, 설사, 변비 등의 불편한 복부 증상이 건강한 사람은 44.8% 비율로 나타난 반면 과민성장증후군 환자는 79% 비율로 나타났고, 질환의 중증도가 높을수록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의 가짓수가 많아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이번 연구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어떤 음식이 과민성장증후군 증상을 일으키는지에 대해 조사한 국내 최초의 연구라는데 의의를 가졌습니다.

홍경섭 내과센터장은 “과민성장증후군 환자들은 대장이 예민한 상태이므로 음식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데, 어떤 음식이 증상을 유발하는지 반드시 체크해보고, 자극적인 음식은 물론 포드맵식품을 줄이는 것이 좋다”며, “스트레스도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관리에도 신경 쓰는 것이 좋고, 생활습관 개선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습니다.

홍경섭국제학술지게재.jpg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