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원의료재단

메뉴

혜원재단소식

혜원의료재단 - 우촌심뇌혈관연구재단, 국내 최초 심장박물관 개관

  • 등록일 : 2019-04-11


혜원의료재단과 우촌심뇌혈관연구재단이 공동으로 설립한 심장박물관이 10일(수) 문을 열었습니다.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지하 1층에 자리한 심장박물관은 의학박물관 중에서도 심장만을 특화하여 선보이는, 국내 최초로 설립된 박물관입니다.

전시는 <심장을 열다>, <심장을 이해하다>, <심장을 진단하다>, <여러 가지 심장병>, <심장을 체험하다>, <심장의 미래는 우리와 함께> 카테고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심장’ 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어린이와 성인의 부검심장을 비롯하여 3D 심장 모형, 심장학 서적을 전시했습니다.

검사 도구와 실제 수술실도 눈으로 경험할 수 있고 국내 유일 심장전문병원 세종병원에서 사용했던 청진기, 체온계 등의 검사 도구를 전시하고, 실제 심장 수술 시 사용하는 인공심폐기를 그대로 들여와 장비의 원리를 파악하고, 실제 수술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혜원의료재단은 부검심장의 보존과 활용에만 머물지 않고 의료장비와 3D 프린팅 기술, 심폐소생술, 청소년 대상의 심장학 교육 등 우리의 역량을 모아 심장박물관으로서 해야 하는 많은 일을 해낼 것 입니다.

또한 심장학의 과거를 돌아볼 수 있는 심장박물관 프로젝트는 대한민국 심장학의 발전에 또 다른 추진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울러 대한민국 심장학의 초석을 만들어주신 분들, 소중한 자료를 기증해 주신 분들, 전시 과정을 직접 준비해주신 분들, 거금을 쾌척해 심장박물관 프로젝트를 지원해 주신 분들, 심장박물관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일시 : 2019년 4월 11일(목) ~

▶시간 : 평일 오전 8시30분 ~ 오후 5시30분 / 토요일 오전8시 30분 ~ 오후 12시 30분 / 공휴일 및 일요일은 휴관입니다.

▶장소 :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지하1층 심장박물관

심장박물관개관식.png
맨위로